본문 바로가기
테크 스토리(TECH STORY)

마침내 루시드 모터스가 스팩 거래를 확정했고, 그러자 주가는 폭락하고 있습니다

by 여의도 오빠(테크와 투자의 신박한 만남) 2021. 2. 23.
728x90


전기자동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 인수를 목표로 한다는 소문이 돌았던 백지수표 회사의 주가가 몇 주 동안 급등한 후 양당은 월요일 오후 공식적으로 거래를 발표했고 주가는 급락했다.

Lucid, Tesla 주식회사의 잠재력. 라이벌인 TSLA는 처칠 캐피털사와 합병하기로 합의했다. 특수 목적의 취득 회사, 즉 SPAC는 백지수표 회사라고도 합니다. SPAC는 COVID-19 전염병 동안 매우 인기를 끌었으며, 테슬라의 평가액이 경이적인 증가 속에서 전기 자동차와 관련 분야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루시드와 처칠은 월요일 오후 117억 5천만 달러의 거래 지분가치로 합칠 것이며 240억 달러의 가치를 의미하는 주당 15달러의 민간 투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PIPE로 알려진 공공 주식 거래와 처칠의 현금에 대한 민간 투자는 루시드에게 총 44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할 것이라고 양당은 보고했다.

그러나 이번 거래가 성사될 것이라는 소문은 처칠의 주식을 월요일 발표에서 상세하게 언급된 수준보다 훨씬 더 높게 보냈고, 시간외 거래에서는 주가가 25% 이상 급락했다. 월요일 주가는 57.37달러로 마감했다. 다른 모든 SPAC들과 마찬가지로 처칠은 루시드와 처칠 사이의 논의에 대한 보고가 있은 후 대부분의 이익은 주당 10달러의 가격으로 공개되었다.

화요일 프리마켓 거래에서 주가가 35% 하락하며 손실을 확대했다.

루시드는 캘리포니아 주 뉴어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프레몬트에 있는 테슬라의 원래 공장 옆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도시입니다. 거래가 성사된 후에도 회사를 계속 이끌 최고 경영자인 피터 라울린슨은 루시드로 떠나기 전 테슬라 모델S의 수석 엔지니어였다.

라울린슨은 성명에서 "루시드는 2021년 신형 순수전기 럭셔리 세단인 루시드 에어의 출시에 이어 2023년 그라비티 성능 럭셔리 SUV의 출시를 향해 나아가면서 다음 성장 단계로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거래 자금조달은 북미 최초의 그린필드용 EV 제조시설인 애리조나에 있는 우리 제조시설 증설 지원에도 사용될 예정이고, 이미 루시드 에어의 사전 생산건물에 대해서도 가동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루시드는 투자 후 미국 인력이 현재 약 2,000명에서 2022년 말까지 약 5,000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ucid는 이미 상당한 규모의 투자를 넘어 PIPE에도 투자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의 Public Investment Fund의 수많은 헤비타자들의 지원을 받게 될 것이다. SPAC 관련 주식 파이프(PIEP)로는 사상 최대 규모라고 주장한 블랙록,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 리서치 LLC, 프랭클린 템플턴, 뉴버거 버먼, 웰링턴 매니지먼트, 윈슬로우 캐피털 매니지먼트가 운용하는 펀드 및 계좌도 투자 대상에 포함됐다.

파이프의 투자자들은 9월 1일까지 주식을 팔지 않기로 합의했고, 그 중 나중에 주식을 등록했다. 기존 투자자들은 6개월간의 주식 정지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처칠의 후원자는 거래가 끝난 후 18개월 동안 주식을 팔지 않기로 합의했다.

728x90